설문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서베이 연구라고도 하는 설문조사는 규모가 너무 커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모집단에 대해 기술하기 위해서 최초의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는 사회과학자가 이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의 깊은 확률표집과 주의 깊게 구성한 표준화된 설문지가 특징이다.
설문조사의 장점은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과 큰 규모의 표본이 가능해 실험결과보다 일반화에 용이할 수 있다는 것, 여러 변수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 한 주제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할 수 있어서 분석하는 데 상당한 유연성이 있다는 것, 측정상의 장점으로 모든 대상에게 동일한 질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점은 최소한의 적절한 질문을 설계함으로써 많은 응답자들에게 가장 적절한 질문을 빠뜨릴 소지가 있으며, 사회생활의 맥락을 다룰 수 없다는 것, 당초 계획된 틀을 끝까지 변형 없이 고수해야 한다는 점에서 덜 유연하다고 할 수 있다. 설문조사 연구자는 일반적으로 타당도에 대해 약하고 신뢰도가 강하다는점을 단점으로 말할 수 있다.
설문조사 전 확인사항
1. 조사에 투입할 인적, 물적, 시간적 자원의 준비 여부를 확인한다.
2. 조사와 관련된 정보, 자료, 기존의 유사 주체 연구자료, 전문가집단의 자문, 조사대상에 대한 정보 파악 등에 대해 검토한다.
3. 조사대상에 대해 선정하고 이해한다.
5. 조사 내용 및 조사 설계를 확인한다.
6. 조사의 실무적 요구 반영 정도를 확인한다.
7. 질문지 배포 방식 및 응답방식을 결정한다. 응답방식은 자기기입식과 조사원기입식이 있다. 자기 기입방식은 조사대상자가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하는 방식이며, 조사원기입방식은 관찰, 면접 등을 통해 얻어진 조사대상자의 자료를 조사원이 기입하는 방식이다.
설문조사의 유형 (우편설문조사)
우편설문조사
i. 응답동기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①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문조사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한다 ② 응답자가 존경하는 조직 또는 인사의 추천 혹은 후원을 얻고 그를 명기한다 ③ 응답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응답자의 응답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ii. 응답거부감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① 익명성 보장을 밝힌다 ② 어떻게 추출했는지 설명한다 ③ 설문작성의 소요시간을 표시한다 (짧을수록 좋다)
iii. 우편분배와 회수 ① 최대한 반송이 용이한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l 설명하는 편지, 설문지, 우표가 붙은 반송봉투(접착테이프, 반송주소지 등) l 봉투 겸용 우편설문지 à 설문지 우송 시- 우표 또는 요금 별납 à 설문지 회수 시- 우표 또는 수취인 후납 부담 iv. 설문표지- 응답자의 응답동기를 높이고 거부감을 낮출 수 있게 구성한다 v. 설문지 회수의 감독관리 ① 설문지 회수율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② 응답률 그래프 = 당일분 + 누적분 ③ 회수된 설문지를 검토하고 일련번호를 부여해야 한다 vi. 추적(fallow-up) 설문지 우송 ① 무기명 응답인 경우 추적 설문지를 어떻게 우송할 수 있을까? ② 응답률이 어느 정도면 될까? l 적어도 50%는 되어야 분석과 보고를 하기에 적절하다 l 적어도 60%는 되어야 좋다 l 70%가 되면 매우 좋은 응답률이라고 볼 수 있다
설문조사의 유형 (전화설문조사)
전화가 일반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전화를 통한 전화설문조사가 부상하게 되었다. 전화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만 한정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전화번호부 수록을 거부한 사람들이 원천적으로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는 한계는 무작위 전화 걸기 방식으로 극복하였다.
장점은 시간과 돈이 절약된다는 것, 응답자를 대면하는 게 아니어서 좀 더 솔직한 대답을 기대할 수도 있으며, 면접원에 대한 조정과 통제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것, 면접원과 피면접원의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면접설문보다 좋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상품 판매성 설문이 증가하면서 전화 설문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면접의 일방적이고 갑작스러운 종료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설문조사의 유형 (면접설문조사, 배포 및 집합조사)
면접설문조사는 대면조사나 대인조사라고도 말할 수 있다.
면접설문조사가 우편조사와 비교하면 더 높은 응답률과 ‘모르겠다’와 ‘무응답’ 비율이 감소한다. 혼동을 일으키는 설문항목에 대해 추가 질문이나 복잡한 질문이 가능하다는 것과 관찰 병행이 가능하며 환경 통제 및 제삼자의 영향력 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우편조사와 비교한 단점으로는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 노력, 비용이 더 많이 드는 편이며, 면접원에 따른 편향이 있을 수 있다. 또, 익명성의 결여로 개인적 상황의 노출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배포조사는 조사자가 응답자가 있는 곳을 방문하여 질문지를 나누어 주고, 응답자로 하여금 질문지에 답하도록 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질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이다.
집합조사는 조사대상자를 동일장소에 모이게 하여 질문지를 나누어 주고 대상자가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게 한 후, 질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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