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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통합적 접근, 미시적 실천방법, 거시적 실천방법

by 수빈나 202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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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의미

미국 사회복지협회 NASW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의 의미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증진이나 회복을 돕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전문적 활동이며 개인과 사회체계의 사회적 기능 수행 향상을 돕고, 기능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사회적 조건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에는 개인의 역량확대와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 증진을 위한 도움제공과 각종 자원확보를 위한 도움제공,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감시하는 것과 개인과 주변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이 있다. 또 조직과 조직, 기관과 기관 사이의 상호작용과 사회환경의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핵심내용 (Perlman) 4P: 문제Provlem, 사람사람 Person, 과정과정 Process, 기관Place

펄만의 4P이론

사회복지실천은 환경 속의 인간으로서 상호교류하는 인간과 환경에 대해 동시에 초점을 맞추며, 인간의 대처능력과 환경의 요구 및 자원에 대해 모두 개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과 노력을 개입이라고 하는데 개입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계획된 변화라고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여러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데 과학과 예술의 조화기반, 가치기반, 지식기반, 기술기반으로 한다. 하나씩 살펴보면 과학의 생태학, 생물학, 사회과학 등 체계적인 이론과 과학적 근거들이 뒷받침되는 활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등과 예술의 과학적 지식에만 의존하면 생길 수 있는 기계적 수행방지와 사회복지사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 실천경험에 의해 형성된 행위패턴의 조화를 기반으로 한다. 가치기반이란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이용자의 자기 결정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지식기반은 실질적인 개입활동을 다루는 실천지식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지식이다. 마지막으로 기술기반은 기본 원조기술과 사적기술, 계약기술, 관찰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합화한 것으로 통합적 접근의 기본적인 틀이 된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1980년대 환경과 체계가 상호작용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생태체계적 이론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을 통합, 정리한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은 수혜자에서 서비스 이용자로 서비스 이용자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되었고, 1차적으로 욕구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돕는 전문활동이다. 전문활동의 실천분야는 다양하다. 장소나 기관의 예시로는 의료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 등과 대상자로는 아동복지와 노인복지 등, 사회문제로는 아동학대와 알코올 등을 들 수 있고 방법론으로는 개인상담과 가족상담 등이 있다. 서비스의 형태로는 직접서비스, 간접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여건 조성 등, 실천현장의 기능으로는 1차 기관과 2차 기관이 있다. 2차 기관에는 병원, 학교, 교도소, 군대 등이 포함된다. 

사회복지실천을 대상체계의 규모와 실천의 수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미시적, 중간적, 거시적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미시적 수준의 실천은 직접적 실천 또는 임상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는데, 대면접촉을 통한 서비스 제공과 일정 정도의 행정업무 담당, 슈퍼바이저와 행정가의 역할도 담당한다. 중간적 수준의 실천은 이용자와 최소한으로 이루어지는 대면접촉으로 간접적 실천이며 사회복지조직 운영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을 지도감독한다. 거시적 수준의 실천은 사회계획, 지역사회 조직사업, 지역사회체계를 지원하는 전문적 변화매개자로 활동하는 것이다.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

미시적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하면 개인대상의 실천으로 기본실천기술이 필요하고 실천과정은 접수 및 자료 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평가와 종결 단계로 진행된다. 집단 대상의 실천의 집단과정으로 계획→ 초기→ 사정→ 중간→ 종결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집단과정과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집단성원의 변화를 보며 자신의 문제가 개선되고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는 희망주기,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보편성, 집단성원들의 제안, 충고 등을 통한 정보전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이타심, 피드백과 역할극을 통한 사회기술발달, 모방행동, 대인관계학습, 소속감과 친밀감을 주는 집단응집력,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의 정화 카타르시스,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게 되는 실존적 요인, 갈등탐색과 더불어 새롭게 교정하는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등이 있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로는 집단, 집단성원, 집단지도전문가,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거시적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하면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실천방법으로 지역사회와 유사정체성, 가상공동체 등을 포함한다. 지역사회복지는 협의의 개념으로 생활시설이 아닌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설보호와 대치된다. 광의의 개념으로는 복지향상을 위한 제도차원의 개념이다. 원리로는 정상화의 원리, 통합화의 원리, 주민참여의 원리, 네트워크가 있다. 정상화는 지역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탈시설화의 의미이고, 통합화는 정상화의 이념을 통해 달성될 수 있는 일반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다. 주민참여는 주체로서의 주민으로 참여하는 것이고 네트워크는 지역주민의 조직화, 보건 의료복지의 연계,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의 연계 등을 포함한 포괄적 원리이다. 거시적 실천방법의 과정은 문제발견 및 분석단계→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단계→ 프로그램 실천과정→ 평가단계로 진행된다. 추진체계와 자연환경으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사회복지관, 지역자활센터,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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