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구조론

by 수빈나 2024. 2. 13.
반응형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을 광의와 협의로 볼 수 있다. 

광의는 정책의 관점으로 볼 수 있다. 국민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며, 이 목표달성을 위한 최적의 수단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복리를 진작시키는 정부 및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다.

협의는 실천의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과 기능 및 관련활동 등의 체계적인 개입과정으로 사회복지정책이란 이미 주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이 정책으로 전환되고 이를 행정이라는 정부의 활동을 통해 실천으로 전환하여 대상자들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구조이다.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Skidmore는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는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5가지를 말했다. 

첫 번째, 사회복지행정은 공공재로써 국가의 이념이나 정책방향에 따라 결정한다.

두 번째, 사회복지행정은 인지된 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적인 방법과 기술을 동원한다.

세 번째, 사회복지행정은 이윤추구나 권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인간 존엄성과 가치의 존중 등을 추구하는 인간 서비스 행정이다.

네 번째, 사회복지행정의 이용자는 투입인 동시에 산출이다.

다섯 번째, 사회복지행정의 목표는 모호하고, 그 효과성의 측정도 어렵다.

사회복지의 영역

사회복지 영역은 정책과 조직, 현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책영역은 사회로부터 위임받아 정책을 수립한다. 조직체와 사회환경과의 상호관계가 주요 관심체이고, 사회복지조직이 생존하기 위한 활동방향을 설정하거나 외부로부터의 자금 확보와 다른 기관과의 관계유지, 사회 및 서비스기술 변화에 대한 대처 및 정치적 상황 파악 등으로 활동한다. 

조직영역은 정책 수행 조직체 구성 및 관리를 한다. 정책을 구체적 서비스로 전환하고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을 수정 보완하는 기능이나 사회복지정책 해석, 사업의 필요성 파악 및 애로점 발견 시정을 하며 사업의 전달체계를 개선한다.

현장영역은 말 그대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천이다. 이용자에게 서비스하는 사회복지요원들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조직 내부의 서비스프로그램 조정 및 수정과 작업의 평가, 이용자의 변화상태 파악 등 다양하게 활동한다.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행정의 가치와 이념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행정의 가치와 이념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를 해볼 수 있다.

 

사회복지에서 도출되는 가치는 가장 중요한 인간의 존엄성 가치를 기반으로 자유의 이념에 해당하는 자기 결정권, 개별화의 원리가 포함되고 평등의 이념에 해당하는 인간으로서의 가치나 존엄성은 절대적으로 평등하다는 가치가 있다.

그 다음은 민주의 이념으로 주체 및 대상은 국민이며 존중하고 반영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가치가 포함된다. 마지막은 사회적 형평의 이념인데 상대적인 형평의 개념이다. 

 

사회복지의 행정으로부터 도출되는 가치는 수단지향적 개념인 능률성 즉, 효율성, 투입과 산출 사이의 합리적인 비율을 지향한다. 효과성이라는 가치는 행정업무의 목표달성 정도나 서비스나 프로그램의 문제해결에 기여하여 나타난 효과에 집중한다. 

마지막으로 접근성은 편익성으로 물리적 접근성이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 조작의 적합성, 심리적 거리의 단축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구조론

조직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이론의 관점에 따라서는 합리체계, 자연체계, 개방체계, 통합적 관점으로 구분이 된다.

합리체계는 조직목표의 구체성과 공식화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관료제론과 과학적 관리론이 해당된다.

자연체계는 조직의 인간적, 비공식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인간관계론과 제도적 접근론이 해당된다.

개방체계는 환경과 조직과의 관계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체제이론과 상황이론이 해당된다.

통합적 관점은 조직이론의 통합적 관점으로 구조모형과 학습조직이론이 해당된다. 

 

이 모든 조직이론을 바탕으로 조직은 조직목표와 조직구조, 상황변수, 조직환경으로 세분화해서 설명할 수 있다. 

 

조직목표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시대적 관심사와 대중의 인식, 이용자의 욕구, 사회경제적 여건 등을 반영한다. 목표의 계층구조는 상위목표에서 하위목표, 하위목표에서 더 하위목표 순서로 중요도를 나눌 수 있으며 하위목표는 상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조직구조는 조직의 기능과 권한, 책임 등이 어떻게 배분되고 조정되는가를 결정짓는다. 전통적인 계층구조의 대안으로는 행렬조직과 사업부제조직, 네트워크조직, 수평조직 등이 있다. 

조직구조를 결정짓는 변수 즉, 상황변수는 조직과 기술, 환경, 권력관계가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규모는 조직 구성원의 수나 물적인 수용능력을 말하고 기술은 투입을 산출로 변환할 수 있는 능력, 환경은 조직 경계 밖에 있는 요소들을 말하며 권력관계는 조직 내부와 외부의 이해관계자들 간에 형성되는 힘의 관계를 말한다. 

조직의 환경은 일반 환경과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설명된다. 

 

이 모든 사회복지행정의 관리과정은 외우기 쉽게 'POSDCoRBE'다. 

Planning의 P는 기획,

Organizing의 O는 조직,

Staffing의 S는 인사,

Directing의 D는 지시,

Coordinating의 Co는 조정

Reporting의 R은 보고,

Budgeting의 B는 재정,

Ecaluating의 E는 평가를 뜻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