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개요
아동이란 심신이 미성숙상태인 사람 또는 성숙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령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경계에 대한 견해차가 존재해 다양한 정의가 있는데, 아동복지법 제3조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인 사람으로, 한부모가족지원법 제4조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취학 중인 경우 22세 미만)인 사람으로, 민법 제4조에서는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미성년으로 규정한다.
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라는 두 용어의 합성어로 아동이 편안히 잘 지내는 상태를 말하며 학자들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정의를 볼 수 있다. 카두신Kadushin(1980)은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는 각종의 방법, 좁은 의미로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를 아동복지라고 정의했다.
Friedlander & Apte(1974)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또는 비행아동 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공과 민간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제반활동이라고 정의했다.
전체적으로 정리하면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직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복지의 필요성
인도주의 이념의 발달과 경제∙정치∙사회적 변화, 특히 가족환경의 변화 등의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아동복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 현상으로 가족기능이 약화되어 가는 중에도 핵가족화의 확산으로 가정이 아동들에게 중요한 안식저가 되어가고 있다.
가족해체 급증과 학교폭력 및 가정폭력 노출 아동 증가, 비행이나 일탈 증가, 학업문제나 또래관계 등은 과거에 비해 아동에게 더 많은 압력으로 작용하는 현실이다. 부모-자녀관계 및 형제자매관계와 이웃관계 등은 과거에 비해 상당 부분이 약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문제를 보완하는 국가 또는 사회적 차원의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한다.
아동복지법
UN의 아동의 권리선언(1959)과 아동권리협약으로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의 생존과 발달에 관한 권리의 보장과 아동의 법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였다. UN은 아동권리협약을 통해 4대 주요원칙을 내놓았다.
첫 번째, 무차별의 원칙
두 번째, 아동이익 최우선의 원칙
세 번째,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의 원칙
네 번째, 아동의 의사존중 및 참여의 원칙
여기에서 무차별의 원칙은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에서도 아동의 권리에 대하여 아동복지법에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아동복지 서비스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가족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지지적 서비스가 중요하다.
대표적으로는 아동상담, 부모 및 가족상담, 부모교육, 가족생활교육 등이 있으며,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기관에는 아동복지기관, 아동상담소,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이 있다.
부모의 실업, 질병, 장애 등의 문제나 부모역할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손실이 일어날 때 부모들이 가진 역할의 일부를 보완하거나 대행하는 보충적 서비스도 중요한 아동복지서비스이다.
대표적 서비스로는 소득보충사업(국민기초 생활보장제도), 영유아보육 서비스, 방과 후 아동지도 등이 있다.
지지적 서비스와 보충적 서비스를 통해 부모의 역할이 지지되거나 보완되기 어려운 정도로 상실된 경우, 원가족을 대신하여 타부모나 타가족에 의해 양육 보호되는 대리적 서비스도 있다.
대표적 서비스로는 입양, 가정위탁보호, 시설보호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때, 아동의 욕구에 적합한 태도와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 아동 발달단계에 적합한 언어와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면접기술과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아동기에 꼭 필요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지자로서 부모의 정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중개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시설보호아동의 경우 아동의 성장변화를 전체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사례관리자와 정서적 지원자의 역할과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복지와 관련된 법과 제도 지식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중개자 및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저출산 및 사회양극화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맞게 아동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의 확대 등이 필요하고, 전체 아동과 요보호 아동복지의 균형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을 통한 선별적 복지와 더불어 전체 아동을 위한 보편적 복지가 확대되는 아동복지가 되어야 한다. 또한, 가족기능의 강화도 중요한 과제이다. 건강한 부모와 가족구성원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과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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