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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개론/ 청소년복지의 특성과 정책 및 서비스

by 수빈나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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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에서 청소년이란, 신체정신적으로 성인의 발달수준에는 미치고 성숙한 성인으로 행동하기에는 미숙하지만 성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부모와 주변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령층을 뜻한다. 

청소년기를 다양한 연령으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는데, UN에서는 15세에서 24 사이의 집단, 국제식량기구(FAO)에서는 9세부터 24 이하인 사람, 한국의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9세에서 24 이하인 사람, 한국의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19 미만인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으로도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는데, 청소년의 신체, 생리, 심리, 정서적인 특징이 강하게 나타남으로써 아동과는 확연한 발달 특성상의 차이를 보이는 시기이며, 일반적으로 사춘기에 해당되는 13세부터 18 까지를 청소년으로 있다.

청소년 복지는 모든 청소년들이 사회 구성원의 사람으로서 정신적∙신체적∙정서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 청소년,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 제도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복지의 특성

청소년은 완성된 존재가 아니며 성장과정에 있기 때문에 접근은 긍정적이고 신속하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부족한 점과 어려운 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 강점을  강화하고 극대화시킬  있는 방향의 접근이 필요하다. 

청소년 문제의 발생과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을 가족과 사회의 변동 자체에서 찾아야 한다. 가족해체와 기혼여성의 취업 등은 청소년의 정서적 성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청소년 복지는 관련된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독립된 발달단계인 청소년기를 고려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개입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기는 과도기로서의 의미만 갖는 것이 아니라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과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독특한 발달단계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은 청소년복지의 대상인 동시에 주체이다. 청소년복지에서 청소년은 서비스의 대상자인 동시에 성인과 더불어  사회를 주도하는 중요한 파트너이므로 이들의 권리와 참여가 보장되고 증진될  있도록 해야한다.

 

청소년복지서비스

청소년 복지의 대상은 요보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학생청소년, 근로농어촌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은 정책적, 전문적, 통합적 접근방법이 있다. 

정책적 접근방법은 수련활동의 진흥과 수련시설 확충, 청소년지도자 양성과 배치, 상담사업,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설치와 운영, 유해환경 개선과 비행청소년 선도 등으로 실천 가능하다. 

전문적 접근방법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사례관리 등으로 실천 가능하다. 

통합적 접근방법은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하고자 활용할 있는 공통된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 있는 방법의 통합화로 실천 할 수 있다. 

 

청소년 복지와 사회복지사

청소년 복지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당사자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물론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적극적 개입 활동이 필요하다. 상담자, 교사, 치료자의 역할 이외에도 청소년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주는 조정자와 중개자의 역할, 청소년의 권익을 보호하고 대변하기 위한 옹호자와 대변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 복지를 위해서는 가정의 기능과 역할 강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가정은 1차적 보호의 장소이므로 가정을 통해 최소한의 물질적인 욕구가 충족되도록 소득보장체계의 확충, 가정의 기능을 지원 또는 강화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확대가 필요하다. 

 

청소년 복지정책

청소년 복지정책은 외형적인 성장을 왔지만 문제 중심의 단편적인 대응이 많았고, 관련부처는 담당 청소년집단이나 문제 유형 별로 나누어져 부처 간의 업무 중복의 문제 또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 복지정책의 필요성을 나타내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양극화 현상, 학교부적응, 가정해체 등으로 위기청소년이 급증하고 욕구는 다양한 반면, 위기청소년의 가정 사회복귀를 돕는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안전망은 취약하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청소년 복지체계가 절실히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른 사업개발과 서비스계획을 수립하여 각기 다른 배경과 특성을 가진 지역의 청소년에 대한 우선순위를 세울 있도록 지역사회의 역량강화의 노력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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